교실원

연구주제

연구내용

연구 Data

이지민

유전자가위 기술을 활용한
랫드 종양 모델 개발

효율적인 종양발생 및 치료연구를 위해, 유전자가위를 활용한 유전자변형 랫드 모델 개발 및 표현형 분석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연구는 유전자가위의 제작, 수정란 이식 및 동결보존 기술 확보, 동물모델의 제작 및 표현형 분석 등으로 진행됩니다. 대상 질병의 발병과 목적 유전자간의 관련성을 조직병리학적 기법과 분자생물학적 기법을 이용하여 분석하여, 연구에 가장 적합한 모델을 제시함과 동시에 주요 병리기전을 밝히는 연구입니다.

img3.gif

오한슬

인간화마우스 모델 개발 및
백신 후보물질 평가

면역결핍 유전자 변형 마우스에 사람의 조혈모 세포를 이식하여 사람의 면역계를 구축한 인간화마우스 (humanized mice) 를 활용하여 백신 후보물질의 면역원성 검증을 통한 평가에 대한 연구를 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연구자의 활용 접근성을 높인 보편적인 인간화마우스 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img6.gif

김욱진

전립선암의 병리기전과
산화환원 항상성 연구

TALEN으로 제작한 종양 모델인 p53 KO 마우스, p16 KO 마우스 및 전립선 암 모델인 TRAMP 마우스, Gpx3 KO 마우스, Nkx3.1 KO 마우스 등을 활용하여 암과 관련된 표현형을 분석하는 연구를 하고 있습니다. 특히 전립선 암의 발생, 진행, 전이 단계에서 산화 환원 항상성이 끼치는 영향에 대한 분자학적, 조직병리학적 분석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img7.gif

유보경

제브라피쉬를 이용한
독성대체시험법 모델 개발

제브라피쉬의 장독성 대체시험법 모델로서의 적용을 위하여 독성시험법으로서 평가 및 검증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장독성 물질을 처치하였을 시 장의 기능적, 구조적인 변화에 더불어 세포사 및 염증, 산화적 스트레스의 지표의 변화를 관찰하고, 기존의 in vivo 모델인 랫드 및 in vitro 모델인 Caco-2 cell line의 변화 양상과 비교하는 방식을 통하여, 제브라피쉬의 대체시험법으로서의 가능성을 고찰하고 있습니다.

img1.gif

김  진

신경 손상을 효과적으로
감지할 수 있는 동물모델 개발

독성 물질에 노출되었을 때 발생 단계에서 유발되는 신경 손상의 기전을 분석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감지할 수 있는 모델 동물을 개발하기 위하여 Zebrafish (Danio rerio) 를 활용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를 in vitro에서의 결과와 비교 분석하여 신경발생 독성평가 대체시험법의 기틀을 마련하는 연구를 하고 있습니다.

img5.gi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