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학교 수의과대학 실험동물의학교실 학위과정


 

 

<목적>

서울대학교 수의과대학 실험동물의학교실 학위과정에서는 실험동물의학을 직업으로 하고자 하는 수의사를 대상으로 실험동물전문수의사가 되기 위한 교육과정과 훈련과정을 다음과 같이 개설하고 있다.

- 서울대학교내에서 마우스, 랫드, 토끼, 개, 고양이, 돼지, 반추류, 영장류를 포함하는 실험동물의 질병을 예방, 진단, 치료하는 임상 수의사로서 참여시킨다.

- 학내 및 학외 연구자들에게 해부병리, 임상병리, 미생물학, 혈청학, 분자수준의 진단 등 비교병리학적 방법을 통하여 진단 서비스를 제공하며 그 과정 중에 비교병리학에 대한 지식을 습득한다.

- 학내의 동물실험 연구자들에게 동물복지법, 규정, 표준절차등을 조언 해준다.

- 동물보정, 샘플채취, 멸균적 수술법, 마취, 진통, 대체법, 고통감소를 포함하는 실험동물의학적 지식을 학내 연구자들과 학생들에게 소개시켜주고 조언해준다.

- IACUC위원의 보조 자격으로 동물사용 절차와 준비, 검토등을 수행한다.

- 동물사육환경의 디자인과 운영의 발전을 위하여 시설 운영자와 함께 일한다.

- 연구조언자의 지도아래 연구의 설계, 실험, 논문작성 등을 수행한다.

- 교수의 연구에 참여하여 그 결과를 학회지에 발표한다.


<필요성>

생의학 연구에 있어서 실험동물의학에 대해  잘 훈련된 수의사가 필요하다. 실험동물전문 수의사는 다른 연구자와 공동연구에 있어서 동물건강, 복지, 모델개발, 규정준수 등에 대하여 폭넓은 지식을 제공할 수 있기에 생의학 연구팀의 일원으로서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서울대학교 수의과대학 실험동물의학교실 학위과정에서 성공적인 실험동물전문수의사의 양육과  자격을 구비하도록 훈련받을 수 있다.


<입학자격>

수의사 자격 혹은 동등한 학위를 갖고 있어야 지원할 수 있다.


<기간>

석사 과정은 2년이며 석사와 박사 통합과정은 3년이고 박사과정은 2년이다. 졸업까지는 SCI등재 학술지에 동일한 주제에 관한 3편이상의 논문을 투고해야한다.


<훈련과정>


실험동물의 질병 예방, 진단, 치료

서울대학교 내에 실험동물시설에서 사육되고 있는 동물의 질병에 대하여 예방, 각종 방법을 통한 진단 및 치료를 수행한다. 질병에 이환된  실험동물에 대한 임상경험을 얻고 사육장의 다양한 동물에 대한 임상처치를 제공한다. 대학원생들은 학내 동물사육시설의 컨설턴트의 임무가 주어진다.  설치류를 사육하는 소규모의 시설도 있고, 조류,  야생동물, 비인간 영장류 같은 실험동물을 사육하는 시설도 있다. 이를 통해 다양한 연구자나 연구 프로젝트, 동물모델을 경험할 수 있다. 또한 동물사용에 관한 동물복지법, 규정, 정책등에 대해 실무경험을 얻을 수 있다. 또한 사육 기술이나 과정등을 평가하기 위해 사육직원들과 같이 협의를 한다.

 

비교병리학적 진단 방법 훈련


서울대학교 수의과대학 실험동물의학교실은 학내 혹은 외부 연구자들에게 해부병리, 임상병리, 미생물학, 혈청학, 분자수준의 진단 등을 제공하는 실험실이다.  보통 설치류를 중심으로 진행되지만 영장류까지 다양한 동물을 접하게 된다. 학위과정중에는 학내에서 사용되는 동물의 건강상태를 확인하기 위한 서울대학교내 설치류 건강 조사 프로그램을 관장하게 된다. 해부병리, 조직병리, 미생물, 기생충, 형청학 등을 통하여 진단하게 되고, 진단시의 비정상소견을 연구자에게 리포트하게 된다. 매주 토요일 10:00부터 현미경진단회에 참석한다.


IACUC 위원회 참여

과정중의 학생들은 학내 IACUC 위원의 감독하에 동물을 사육하고 사용하는 프로토콜을 익히고 연구자들에게 가이드를 제공한다. 또한 보완사항이나 조언을 위해 학내 시설조사과정에 참여할 수 있다.



학과수강


과정중의 학생은 수의과대학내 실험동물의학관련 교과목을 수강해야 한다. 또한 실험동물을 사용하는 적절한 방법에 대하여 학내 실험실들에 교육을 제공하며 테크니션 훈련도 수행한다. 이런 방법으로 다양한 수준에서 학생들과 함께 일하며 효과적인 교육방법을 배울 수 있다. 또한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폭넓은 과학적 지식에 대한 기반을 얻어  수의학과 생의학을 정확히 평가할 수 있게 되며, 생명과학 연구시 필요한 새로운 지식들을 이해할 수 있게 된다.


어류질병 진단 서비스

실험동물로 이용되는 소형어류에 대한 질병진단을 한다.


유전자 조작 동물

소형어류와 마우스를 이용한 형질전환 또는 knock out동물의 작제에 참여한다. 또한 소형설치류의 유전적 오염에 대하여 모니터링을 수행한다.


학내 연구자에게 외과수술 지원

설치류를 이용한 수술에 대하여 학내 연구자에게 기술을 지원한다.


연구결과 발표 및 논문 리뷰

일주일에 한편씩 연구에 관련된 최근의 논문을 읽고 발표한다. 1개월에 1회씩 각자가 수행하고 있는 실험의 진행을 발표한다.


논문작성

연구결과를 SCI등재잡지에 년 1회 이상 투고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