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henotyping of GEM

 

 

Histology of FVB

Real-time Diagnosis

Lymphomas

Prostatic cencer

인간 유전자의 염기서열이 완전히 해독된 후 많은 과학자들이 유전자의 기능의 해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40,000여개의 유전자중 질병에 관여된 유전자, 그중에서도 아직 불치병으로 남아있는 암관련 유전자의 기능해명과 파생되어 나오는 유전자의 치료법등이 미국등 주요 선진국에서 과학자들의 연구과제이다. 이러한 암 유전자의 기능을 해명하는데는 마우스를 이용한 유전자 조작이 필수적이다. 형질전환 마우스의 작제 또는 표적유전자의 돌연변이 또는 제거를 통한 각종 유전자의 기능해석은 in vitro에서 확인한 유전자가 in vivo에서 형질발현에 관여하는지를 확인하는 최종적인 방법이다. In vivo에서 유전자의 기능을 확인하는 것은 수 많은 유전자 조작 마우스가 유전자형은 변형되었을 지라도 특정 형질의 발현이 일어나지 않는 일이 많기 때문에 필수 불가결한 과정이다. 마우스에 유전자를 조작하여 표현형을 확립하기까지는 대개 2년-3년이 걸리는 작업이며 표현형을 정확히 검색하지 못하면 더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 더군다나 표현형을 찿기위하여는 많은 수의 동물을 관리하지 않으면 않된다. 이것은 동물의 사육관리비의 손실 뿐만아니라 시간적으로도 많은 낭비를 초래하게 된다.
이렇듯 유전자 조작마우스 중 예상된대로 형질발현이 잘 되지 않아서, 막대한 연구비와 시간이 소모된다는 점을 감안하여, 대량으로 동물을 돌연변이시켜 특정 형질이 발현된 동물의 유전자형을 검색하려는 시도가 독일과 호주등의 국가에서 수행되고 있다. 이러한 연구는 형질을 우선적으로 검색해야 하기 때문에 동물의 정상상태 및 비정상상태에 대한 풍부한 지식이 없으면 수행하기가 곤란한 작업이다.  이와 같이 유전자의 기능을 해석하기 위하여 즉, 표현형을 검색하기 위해서는 마우스의 생리학적 및 병리학적 지식이 수반되어야하며 특히 질병관련 유전자의 표현형을 검색 하고자 할 때는 마우스의 병리학적 접근이 필수 불가결한 것이다.
국내에서는 최근에 인간의 유전성 질병을 연구하는 많은 연구실에서 유전자 조작 동물을 작제하고 있다. 이러한 작업은 크게 3개 연구부분으로 나누어서 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즉  인간의 질병에 관여하는 유전자의 탐색과 크로닝을 주로 하는 연구실과, 형질전환 동물을 전문적으로 작제하고 육종을 하는 연구실 그리고,  표현형 검정을 전문적으로 수행하는 연구실이 그것들이다.  이러한 작업들을 하나의 실험실에서 하는 것은 각 분야별로 전문성이 떨어지며 유전자의 기능을 밝히는데 세계적으로 많은 과학자들이 참여하고 있는 현실에서 볼 때 국제경쟁력에서 뒤질 수밖에 없을 것이다.  더군다나 형질발현을 검색 할 만한 마우스 병리학자가 국내외에 많지 않아서 병리전문가를 따로 연구원으로 구성하기가 곤란한 실정이다.  일부 연구소에서는 외국의 형질발현을 연구하는 기관에 공동연구를 의뢰하는 경우도 있다. 그러나 외국에 의뢰하려면 수송시간과 조직의 손상등의 위험이 내포된다. 또한 국내의 연구 결과가 외국에 미리 공개될 수 있는 위험성도 배제할 수 없다.  이러한 점에 착안하여 본 연구실에서는 실험동물의 병리학에 대한 기초지식과 유전자조작 동물에 대한 database를 수립하여 유전자의 기능해석을 하고자 하는 연구자들에게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실은 실험동물의 자연적 또는 유발성 질병의 검색과 질환모델동물의 개발에 전력해 왔다. 최근에는 대량으로 돌연변이 마우스를 작제하여 관련 유전자를 검색하려는 시도도 시작하고 있다. 마우스의 병리조직에 대한 풍부한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유전자의 기능을 밝히고자 하는 연구자들과  공동연구를 통하여 표현형에 대한 정확하고 신속한 검색을 하고 컴퓨터를 이용하여 실시간에 정보를 제공하면 국내의 과학자들의 경쟁력을 높이는 기초적인 발판이 될 것으로 생각된다.

 

 

 

 

 

 

 

 

 

 

 

 

 

 

 

 

 

 

 

 

 

 

 

 

 

 

 

 

 

 

 

Phone/Fax: +82-2-880-1256  

Lab Anim Med, College of Vet Med, Seoul Nat'l Univ, Sinlim, Kwanak, Seoul, Korea 151-7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