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use Hepatitis virus(MHV)는 병원력과 장기친화성에 있어서 많은 차이를 갖는 항원적, 유전적인 측면과 관련된 많은 strain들로 구성된 coronavirus이다. 많은 MHV가 간세포친화성이 아니지만 MHV라는 이름은 비슷한 생물학적 성상을 갖는 바이러스 그룹에 지어졌으며, 잘못된 이름이 계속 사용되고 있다. MHV는 사람의 coronavirus인 OC 43, bovine coronavirus, 랫드 coronavirus, 돼지의 hemagglutinating encephalomyelitis 바이러스와 항원의 교차성을 갖지만 다른 coronavirus와는 그렇지 않다. 이러한 관련된 바이러스의 역할이 설명되지 않은 MHV의 감염에 있어서 의문시 되고 있지만, MHV가 어디로부터 온 것인가에 관한 어떠한 증거도 없다. 그러나 마우스와 사람의 요소가 관여하고 있다.


1. 역학과 병인


  MHV는 경구와 비도를 통한 전염성 매우 강하며, 실험용 또는 야생 마우스에 전세계적으로 만연해 있다. 특정한 환경하에서 이는 주요한 질병을 일으킬 수 있다. 그것의 높은 감염율과 강력한 병원성에도 불구하고, 임상적인 MHV 질병은 흔하지 않다. 이는 나이나 유전형, 면역 상태와 같은 숙주의 다양성에 대한 각기 다른 strains의 MHV가 작용하기 때문이다. MHV는 상부 호흡기나 장점막에 가장 친화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난다. 호흡기 친화성 strains은 초기에 비점막에서 복제하고, 그들의 다발성 장기 친화성에 기인하여 많은 다른 장기로 퍼져 나간다. 병원력이 강한 다발성 장기 친화성 바이러스에 마우스가 감염되거나, 2주령 이하의 마우스, 유전적으로 감수성이 높은 마우스, 면역 억제 마우스에 감염되면 viremia나 lymphatics을 통해 코에서부터 전신으로 바이러스가 퍼져 나간다. 바이러스는 이차적으로 내피와 실질에서 복제하여 뇌, 간, 림프기관, 골수 및 기타 장기에 병변을 야기한다. viremia에 의한 뇌로의 감염은 신생태아에서 주로 발생하지만 나이든 마우스에서는 발생하지 않는다. 그러나 나이든 마우스에서 뇌의 감염은 바이러스가 후각의 신경 통로를 타고 전파되어 일어나며, 다른 장기에서의 감염없이도 발생한다. 5-7일 후, 면역 매개성으로 바이러스의 제거가 시작되며 경비도로의 접종후 3-4주를 지나면 바이러스의 지속이나 보유는 일어나지 않는다. 이유기 마우스의 감염은 대개 준임상적이며, 특히 유전적으로 병원력이 없는 바이러스 종에 자연 감염되었을 때 그러하다. Nude 혹은 SCID 마우스에서는 바이러스를 제거하지 못하기 때문에 심한 질병으로 진행된다. 이들은 급성으로 죽거나 상대적으로 독력이 적은 바이러스에 감염되었을 때는 만성의 소모성 질환을 보이기도 한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장친화성 MHV strains은 다른 장기로의 감염이 거의 없이 장점막 상피세포에만 선택적으로 감염되며 면역 결핍마우스에서도 그러하다. 


  모든 연령때와 마우스 종에서 감염에 감수성이 있으나, 질병은 나이와 관련되어 있다. 신생태아의 감염은 접종 수시간 내에 높은 폐사율을 나타내는 심한 괴사성 결장염을 야기한다. 원인체가 MHV로 알려지기 전에는 높은 폐사율과 장염을 일으킨다고 해서 LIVIM(Lethal intestinal virus of infant mice)으로 알려졌다. 폐사율과 병변의 정도는 접종 시기의 나이가 들수록 빠르게 감소한다. 성숙 마우스는 경미한 병변을 보이나, 바이러스의 복제는 신생태아 때와 동일하거나 보다 높은 titer를 보인다. 장질병의 정도차는 면역관련 감수성의 차이보다는 나이와 관계된 장점막 증식능과 관련된다. 성숙 nude나 SCID 마우스에서의 감염이 경미하다는 사실이 이러한 점을 입증한다. 장친화성 MHV의 회복은 면역 매개성이며 기능적 T-cell을 필요로 한다. 회복되거나 정상 마우스에서는 지속적인 보균자 상태로 되지 않으나, nude나 SCID  마우스에서는 만성 감염이 발생할 수 있다. 장 친화성 MHV 감염은 종종 다른 기회주의적 병원체(E. coli나 Spironucleus muris)와 혼합 감염될 수 있다. 마우스는 모든 연령층에서 감염에 감수성이 있으며. 바이러스 증식과 배출이 일어나지만, 일반적으로 2주령 이하의 마우스나 면역 저하마우스에서 일어난다. 질병의 정도는 마우스의 유전형에 띠라 다르지만, 이러한 현상은 감염된 MHV 종에 따라 특이적이다. 즉, 하나의 MHV에 감수성이 있는 마우스 유전형은 다른 것에는 저항성이 있다. 면역된 어미로부터 수동면역은 쉽게 infant 마우스를 MHV감염으로부터 보호하며 질병에 저항한 후에 능동면역을 갖게 된다. 감염은 급성이며 면역능력이 있는 마우스에서는 보균상태로 되지 않는다. 회복된 마우스는 같은 MHV의 재감염에 대해서는 저항하지만 다른 종의 MHV에 대해서는 감염될 수 있다. 결국, MHV는 아주 변이하기 쉽고 새로운 주의 바이러스가 계속 출현하는데 특히 immune selective pressure시  그러하다.


2. 병리


  MHV 자연 감염의 대부분은 준임상적이며, 경도 혹은 무병변을 나타낸다. 면역 결핍 마우스와 같이 감수성이 있는 마우스 종에서는 부검시 현저한 다발성 괴사소를 동반한 소모증을 보일 것이다. 감수성이 있는 마우스가 호흡기(다장기 친화성) MHV주에 감염되면 합포체를 동반한 급성괴사가 간, 비장 적수와 림프조직, GALT, 골수에서 보인다. 신생아


때 감염된 마우스는  뇌줄기에서 해면증과 탈수초 현상을 동반한 혈관유래의 괴사성 뇌염이 관찰된다. 복막, 골수, 흉선과 다른 조직에서의 병변은 다양하게 존재한다.  마우스는 후각 신경과 olfactory bulbs 그리고 후각로의 국소 감염으로 인해 비뇌염이  일어날수 있으며, 이때 뇌수막염과 탈수초를 수반한다. 이러한 감염 양상은 많은 MHV주의 비강 접종 후에 거의 일정하게 일어나지만, 자연적인 노출에 의해서는 비교적 드물다. 특징병변은 바이러스에 의해 형성된 합포체가 내피, 실질, 중추신경계를 포함하는 표적장기의 백혈구로부터 유래하는 것이다. 이러한 세포는 종종 밀도있는 호염성체를 갖는 핵 농축을 보인다. 병변은 일시적이며 성숙면역능력이 있는 마우스에서는 병변으로 진행하지 않으나 면역 결손 마우스에서는 뚜렷이 나타난다. 그러한 동물에서는 혈관 내피 합포체와 조혈계 병변이 나타난다. 면역 결핍 마우스는 조혈 보상 작용에 의해 만성의 결절성 간염과 비종으로 진행될 수 있다. 특이한 gene이 결여된 마우스에서는 매우 독특한 병변이 나타날 수 있다. 간염이나 장의 병변 없이 육아종성 장막염이 INF-γ knock out 마우스에서 관찰되기도 한다. 이러한 마우스에서 MHV antigen은 장막 마크로파지 내에 존재한다. 장친화성 MHV에 의한 병변은 숙주의 연령에 따라 다르다. 순수 마우스집단에서 신생 마우스가 고도의 치사율을 보이면서 대량으로 관찰될 수 있다. 이러한 마우스에서는 분절로 장융모의 비박화와 위축이 생기며, 장상피의 합포체(balloon cell)와 장점막 괴사가 형성될 수 있다. 호산성 세포질내 봉입체가 존재하지만 합포체만큼 진단에 유용하지 않다. 장간막 림프절은 통상 림프구성 합포체를 가지며, 장간막 혈관은 내피 합포체을 갖는다. 살아남은 마우스는 보상적으로  장점막 증식이 일어난다. 병소는 종말소장, 맹장, 상행결장에서 가장 잘 보인다. 병변은 노출시의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점차 경감한다.  성숙 마우스는 보통 최소의 병변을 보이는데 특히 맹장과 상행결장에서 점막 표면에 장세포 합포체가 흔히 관찰된다. 면역 결핍 마우스에서도 비슷하게 진행하지만 병변이 좀 더 진행되어 관찰되며 이는 접종 할 때의 연령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 성숙 nude 마우스에서 장친화성 MHV 감염이 자연적으로 발생하면 만성 증식성 맹결장염, 장간막 림프절염등이 관찰되지만 이러한 병변을 Helicobacter와 같은 다른 agents에서도 나타날 수 있다. 장친화성 MHV주는 일반적으로 전파되지는 않으나 간염과 장염이 일부 마우스 유전형에서 일부 바이러스주의 감염시 발생할 수 있다.


3. 의의


MHV는 다장기 친화성, 전염성, 광역의 분포 때문에 마우스의 생물학적 반응을 방해하며 이식성 종양과 세포주를 오염시킬 수 있는 가장 유력한 바이러스이다. 면역 조절등에 관한 많은 연구결과가 현재 보고되고 있다. 면역 결핍 마우스나 종양을 생산하기 위한 마우스에서의 감염이 문제시 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