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ndai virus (SeV) 는 RNA paramyxovirus-parainfluenza type I 으로서 사람의 다른 파라인플루엔자 1형 바이러스와 유사하다. 이 바이러스는 사람의 폐 부유물을 접종한 실험실 마우스에서 처음 분리되었는데, 후에 자연감염 마우스에서도 분리되었던 일본 Sendai의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다.


1. 역학 및 병리

(1) 역학

SeV는 불안정하지만, 공기에 의해 감염을 일으키는 전염성이 매우 높은 바이러스이다. 이것은 실험실 마우스뿐만 아니라 실험실 랫드, 햄스터에도 전염된다. 기니픽은 센다이바이러스에 대하여 항혈청을 형성하는데, 이것은 증명되지는 않았지만, 다른 관련된 파라인플루엔자 1형 바이러스에 의해 생기는 것으로 의심되고 있다. 사람도 센다이바이러스에 대한 항혈청이 생성된다. 관련된 파라인플루엔자 1형 바이러스 감염 대문에, 센다이 바이러스는 전 세계적으로 마우스에 감염되며 실험실 마우스 집단의 가장 흔한 전염성 질병의 원인체중 하나이다. 이것은 성숙한 일반 마우스에서 임상적인 질병을 가장 흔히 일으키는 바이러스로 알려져 있다. 최근에 미국에서는 마우스에서 센다이 바이러스의 감염보고가 드물지만, 유럽과 아시아에서는 아직도 널리 발생하고 있다.

마우스는 호흡기상피에 하행성으로 감염되며, 그 감염은 세포 매개성 면역반응에 의해 제거되지만, 질병을 일으키기도 한다. 감염이 퍼지는 정도는 점막상피 섬모의 cleanrance와 면역반응의 kinetics에 있어서 마우스의 유전적차이에 의해 결정된다. DBA/2와 같은 일부 근교계 마우스나 젖먹이 마우스는 심한 질병에 민감하다. 이러한 동물을 바이러스에 대해 면역반응이 강하지만 지연성으로 나타나서 감염이 폐의 아래부위까지 이르게 되고, 그 때 면역 반응이 고도로 일어나서 심한 병변을 초래한다. B6마우스와 같은 다른 마우스 종은 빠른 면역반응 때문에 하부 호흡기의 감염이 제외되어 준 임상적 감염을 종종 나타낸다. 면역력의 약화로 인해 나이든 마우스에서는 보다 심한 센다이바이러스 폐렴이 나타난다. 감염은 면역결핍 마우스이외에는 급성으로 일어나며, 감염은 일어나지 않는다. 센다이바이러스는 표적세포에 직접적인 손상을 거의 일으키지 않는데, 표적세포에는 기도 상피와 II 형 꽈리상피세포, 낮은 정도로 I 형 꽈리상피세포가 포함된다. 센다이 바이러스의 감염의 특징인 심한 괴사성 및 염증성 병변은 면역반응에 의한 것이다. 바이러스 역가는 3~6일 안에 가장 높게 측정되며, 8~12일 쯤에는 없어진다. 센다이 바이러스 폐렴의 급성기는 8~12일에 일어나는데, 그 때 면역학적 공격이 시작된다.

마우스와 랫드에 있어서 센다이바이러스 감염은 많은 감염성현상과 관련되기도 한다. 센다이바이러스에 감염되면 세균성 중이염 또는 내이염이 발생하기 쉬우며, 이전에 준임상적으로 감염되어있는 Mycoplasm와 관련된 하부기도의 질병을 악화시킬 수 있다. 마우스 집단에서 Mycoplasma나 다른 세균에 의한 전정성질병과 폐렴의 발생은 그 마우스 집단내의 센다이 바이러스의 활성과 종종 관련될 수 있다.


(2) 병리

심하게 감염된 마우스는 호흡곤란을 보이며 짙은 자주색의 한계가 명료한 병소가 폐의 전 복부 또는 전엽에 나타난다. 이 병변은 마우스가 생존하면 회색으로 변할 수 있다. 급성기의 현미경 소견으로는 종말기도와 관련된 간질성 폐렴소뿐만 아니라, 분절성괴사성염증이 비강과 기도의 상피세포에서 관찰된다. 침윤된 염증세포는 감염 단계에 따라 다양하지만, 호중구, 림프구, 대식구가 포함된다. 꽈리강은 섬유소, 백혈구, 괴사소로 차고 무기폐로 된다. 면역반응에 의해 조직이 괴사되기전에 세기관지 상피세포는 비대 또는 증식되며, 바이러스에 의한 합포체를 형성하기도 한다. 또한 세포질 내에는 바이러스 핵산의 축적물을 나타내는 잘 정렬되지 않은 호산성 봉입체도 보인다. 누드마우스에서는 핵내봉입체가 보고되었다. 이러한 바이러스에 의한 변화는 그 변화가 면역 매개성 괴사에 의해 빠르게 없어지기 때문에 미성숙 또는 면역결핍마우스에서 잘 관찰된다. 회복기에는 탈락된 기도 상피가 새롭게 증식된 상피에 의해 대치되는데, 이러한 증식 상피는 일시적이지만 뚜렷한 비각화 편평상피화생을 보인다. 꽈리는 입방상피로 덮히거나 화생된 편평상피로 덮힌다. 증가된 림프구는 기관지, 혈관주위막과 꽈리벽에 분포한다. 이러한 모든 변화는 3~4주 경에 완전히 회복된다. 심하게 감염되었으나 생존한 마우스는 국소성 꽈리섬유화반흔형성을 나타낼 수 있다. T 림프구 면역결핍 마우스는 소모증과 함께 진행성 폐병변을 나타낸다. 이들은 효과적인 면역반응을 일으킬수 없기 때문에 과사성 변화는 적으며, 기도 상피는 전형적으로 비대 및 과형성을 나타낸다. 그러한 마우스는 병이 심하게 진행되며 면역 결핍 마우스에서의 진행성 PVM 폐렴과 같이 점차적으로 심한 미만성 폐포염을 일으킨다.